Java

자료형(Data Type)

에어팟맥스 2022. 6. 6. 15:54

=== *** 자료형(Data Type) *** ===

   ※ 자료형의 종류

   1. 원시형 타입(Primitive Type)

   1.1  정수형(byte, short, int, long)
     -- 자바에서 정수형의 기본타입은 int 이다.
     -- 그러므로 정수형의 값이 -2,147,483,648 ~ 2,147,483,647 범위를 벗어난 것이라면 반드시 숫자뒤에 소문자 l 또는 대문자  L 을 붙여야 한다.  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byte (1byte == 8bit)  : -2^7  ~ 2^7-1  ==> -128 ~ 127 
      short(2byte == 16bit) : -2^15 ~ 2^15-1 ==> -32,768 ~ 32,767
      int  (4byte == 32bit) : -2^31 ~ 2^31-1 ==> -2,147,483,648 ~ 2,147,483,647  
      long (8byte == 64bit) : -2^63 ~ 2^63-1 ==> -9,223,372,036,854,775,808 ~  9,223,372,036,854,775,807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
   1.2 실수형(float, double) 
       float(4byte)  : 단정밀도 소수점이하 7자리까지 표현됨.   135.3246235
      double(8byte) : 배정밀도 소수점이하 15~16자리까지 표현됨. 135.3246234502345642
      -- 자바에서 실수형의 기본타입은 double 이다. 
         그러므로 실수값을 float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실수뒤에 반드시 소문자 f 또는 대문자 F를 붙여야 한다. 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   1.3 문자형(char)
      char : 자바는 유니코드 체계를 사용하므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문자형 타입인 char 는 2byte 이며, 범위는 0 ~ 65535 이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그래서 char 타입에는 문자 1개 또는 숫자(0~65535)도 올 수 있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UNICODE 표 참조 
           http://www.tamasoft.co.jp/en/general-info/unicode.html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=== !!! 주의 !!! ===
        int(4byte) 아래의 크기인  byte(1byte), short(2byte), char(2byte) 타입이 
             사칙연산(+ - * /)을 만나면 자동적으로 int 타입으로 자동 형변환이 발생된다.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'A' => 65     'a' => 97
        'B' => 66     'b' => 98
        'C' => 67     'c' => 99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'대문자' + 32 => 소문자에 해당하는 숫자
        '소문자' - 32 => 대문자에 해당하는 숫자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'0' => 48
        '1' => 49
        '2' => 50
        '9' => 57
        ' ' => 32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   1.4 참(true) 또는 거짓(false)을 담아주는 boolean 타입 
   -- 크기가 1byte 이다.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
   2. 참조형 타입(Reference Type)
      --> 클래스 객체(==object ==instance) 타입   
      --> 메모리상에 저장되어진 객체의 메모리 주소를 참조하는 것이다.
      --> 참조형 타입(Reference Type) 메모리상에 크기는 4byte 를 차지한다.  
    
   
    === 속성, property, attribute, field === 
   
   === 변수의 명명규칙 ===
    1. 변수명의 길이에는 제한이 없다. 
    2. 대,소문자 구분이 있다.
    3. 첫글자가 숫자이면 안된다. 
    4. 특수문자는 '_' 와 '$' 만 사용이 가능하다.
    5. 예약어(예 package, import, public, class, String, int, float ....)는 변수명으로 사용불가하다.  
    6. <권장사항이지 규칙은 아니다> 첫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단어와 단어가 결합된 경우이라면 두번째 단어는 대문자로 시작하는것이 일반적이다.